태국 관광의 숨겨진 보석
카오야이 관광을 즐겨 보세요.
맟춤 관광(Personalized Tours)도 가능
태국 카오야이 소개
방콕에서 북동쪽으로 약 200k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카오야이 국립공원은 1962년에 지정된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공원이다. 규모 면에서는 세 번째로 큰 국립공원으로 싸라부리(Saraburi), 나콘 나욕(Nakon Nayok), 나콘 랏차시마(Nakon Ratchasima), 쁘라친부리(Prachinburi) 등 무려 4개 주에 걸쳐 있으며, 그 면적이 약 2,165.55㎢으로 지리산 국립공원의 약5배 크기다. 거대한 원시림과 폭포, 다양한 종류의 동식물 군이 살고 있는 이곳은 1982년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에서 자연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또한 카오야이 숲(KhaoYai Forest)은 동 파야옌(Dong Phayayen)과 더불어 2005년 유네스코에서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됐다.
카오야이 국립공원에는 많은 산과 강, 폭포 등이 있다. 가장 높은 산인 카오 롬(Khao Rom)은 약 1,351m 높이이며 그밖에 카오 렘(Khao Lam), 카오 깜팡(Khao Kampang), 카오 쌈 욧(Khao Sam Yod) 등 많은 산들이 솟아 있다. 이 지역 안에는 광대하게 펼쳐진 초원과 비옥한 숲이 넓게 들어서 있다.
국립공원에는 총 5개의 강이 흐르고 있다. 강은 쁘라친부리 강(Prachin Buri River)과 이 지역의 농업과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나콘 나욕 강(Nakhon Nayok River), 람 따 꽁 강(Lam Ta Kong River), 쁘라플렁 강(Praplerng River), 므앙 렉 천(Muang Lek Stream) 등이다. 또한 20여 개의 폭포가 구석구석에 자리해 시원한 경치를 자아낸다.
카오야이 국립공원은 대부분이 열대림으로 돼 있다. 이 거대한 숲에는 무려 2,000여 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으며 300여 종의 조류, 70여 종의 포유류 등 다양한 야생동물이 서식하고 있다. 방콕에서 가장 가까우면서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조류 서식지인 카오 야이 국립공원은 다양한 종류의 새를 관찰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이 지역에서만 서식하는 조류를 관찰하기 위해 유럽과 일본 등지에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다. 쌍안경이나 망원경을 가지고 숲으로 들어가서 곳곳에 숨어 있는 새를 관찰하는 재미가 카오 야이의 매력 가운데 하나다.
또한 백만 마리에 가까운 박쥐들이 살고 있다. 이를 보기 위해선 북쪽의 총 공원(Park Chong) 왼편에 있는 사원을 지나 근처의 언덕을 오르면 된다. 하지만 동굴에 직접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입구에서 박쥐 떼가 날기까지 기다린 다음에 여유롭게 사진 촬영 등을 하는 게 좋다.
야간에는 차량을 타고 공원 사파리 투어에 참가할 수 있다. 해가 저물고 난 뒤에 국립공원의 여러 지역을 이동하며 각종 야생 동물을 관찰할 수 있다. 사슴이나 원숭이 떼는 힘들이지 않고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운이 좋을 때는 야생 코끼리나 야생 돼지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산을 즐기는 사람에게 카오야이 국립공원은 매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암벽 등반을 비롯해 트레킹, 래프팅, 로프 하강 등의 레포츠를 할 수 있다. 방콕에서 카오야이 국립공원까지 왕복하는 투어가 있어 어렵지 않게 다양한 산악 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공원의 이곳 저곳에 캠핑장이 마련돼 있어 텐트를 설치해 야영 할 수 있다. 사방에서 들려오는 새소리와 향긋한 풀 향기를 즐길 수 있으며 종종 야생 동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기회도 생긴다.
방콕에서 출발하는 여행사 투어에 숙소와 식사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다. 식사는 숙소의 식당에서 먹거나 야외 활동 중에는 여행사에서 준비한 도시락 등을 먹는다. 다만 매점이 많지 않아서 출출함을 해결할 간식 등은 출발 전에 미리 챙기는 것이 좋다.
여행정보수집 : 카오야이 국립공원 중앙에 국립공원 사무실(Head Quarter)과 방문자 센터가 자리했다.
기후 : 이곳의 기후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우기(Rainy Season)는 5~10월 사이로 많고 적은 양의 비가 계속 온다. 이 시기에는 계곡의 물이 많아져 거대한 폭포가 이루는 장관을 볼 수 있으며, 비가 온 뒤에는 맑게 갠 환상적인 하늘이 열린다. 우기 뒤인 11~2월 사이에 찾아오는 한기(Cold Season)는 한국의 가을 날씨와 비슷해 최저 기온이 10도 정도로 쌀쌀하고 춥다. 낮에는 기온이 22도까지 올라 하이킹이나 트레킹 등의 레포츠를 즐기기에 좋다. 건기(Hot Season)는 3~4월 사이의 짧은 기간 동안 나타나는데 기온은 23~30도 정도로 덥고 건조하다. 이 기간에는 비가 거의 오지 않아 4월 정도에는 종종 폭포가 마르기도 한다.복장국립공원을 방문할 때는 복장은 가급적이면 화려하고 다채로운 의상보다는 카키색이나 황토색 계열의 의상을 위아래로 맞춰 입는 게 좋다. 야생 동물이 놀라지 않게 하며 더욱 자연 생태계를 잘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야생 동물 관찰이나 트레킹, 암벽등반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라면 등산화를 신으면 가장 좋겠지만 험한 곳을 가지 않는다면 평소에 신던 편안한 운동화도 나쁘지 않다. 우기에 방문할 경우에는 우비를 챙기는 것이 좋으며 카메라 등의 장비를 위해서 방수가 가능한 가방이 있으면 좋다.
찾아가기 : 개별 여행자가 카오야이 국립공원에 바로 찾아가는 방법은 쉽지 않다. 대중교통의 연결이 복잡하고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에도 길을 찾아야 하는 애로 사항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사를 통해 미리 일정을 예약한 다음에 찾아가는 것이 좋다.